표 코스피 지수선물 옵션 시세표12일-2 연합뉴스

표 코스피 지수선물 옵션 시세표12일-2 연합뉴스

표 코스피 지수선물 옵션 시세표12일-2 연합뉴스

Blog Article


선물계약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옵션으로 권리행사시 선물계약이 생기는 옵션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의 3년물 국채선물옵션으로 콜(Call)옵션을 행사하는 경우 선물 매수포지션이 생기게 됩니다. 해당 선물종목의 거래가 가능한 마지막날을 “최종거래일(Last Trading Day)”라 하며 인수도가 이루어지는 날을 최종결제일 또는 인수도일 이라 합니다. 만기월이 가까운 선물계약을 근 월물, 만기일이 많이 남은 선물계약을 원 월물이라 한다.


반대로, 코스피 지수가 고점이기에 앞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 선물 매도를 계약하면 됩니다. 선물이란 미래의 특정 시점에 물건을 지정한 가격에 거래하기로 계약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국내선물은 코스피 200 지수가 많이 올라 계약금액이 늘어나서 국내선물 한 계약을 거래하려면 1,400만 원~1,500만 원을 위탁증거금으로 입금하고 있어요. 하지만 감마가 크면 코스피지수 변동에 델타가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옵션가격은 델타값 이상 변한다는 것을 뜻한다.


그는 “특히 금융당국의 규제 대상인 국내 파생상품과 달리, 규제에서 자유로운 해외 파생상품 중엔 수십 배의 레버리지가 가능한 경우도 많다”고 말했다. 주식선물 및 상품선물은 모두 기존 KOSPI200 지수선물옵션계좌인 '50-선물옵션상품'에서 매매가 가능합니다. ※ 만기 청산시 수수료는 영업점 수수료율이 적용되며,    권리행사된 종목의 수수료는 옵션만기일 익일에 결제기준 거래내역조회화면에서    권리행사내역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옵션은 비슷한 행사가의 콜옵션과 풋옵션이 싸우는 '씨름판'이라고 보면 됩니다.


외국인은 선물에서 719억원, 옵션에서 18억원의 이익을 기록, 상대적으로 선물시장에서 많은 수익을 낸 것으로 집계됐다. 개인투자자들이 올 상반기중 주가지수 선물 옵션 투자를 통해 2736억원의 손실을 기록했다. 선물계약의 가격표시방식은 선물 만기일에 대상 현물을 인수(인도)할 때 기준이 되는 상품의 계약단위 당 가격으로 표시되며, 거래소의 상품명세로 사전에 정해져 거래가 이루어진다. 선물시장에서 결정되는 선물가격은 해당상품의 수요와 공급에 관련된 각종 정보가 집약되어 결정되므로 현재시점에서 미래 현물가격에 대한 수많은 시장 참가자들의 공통된 예측을 나타낸다.


풋옵션도 콜옵션과 마찬가지로 만기일 이전에 프리미엄이 비싸지면 권리를 되파는 전매도 방식으로 프리미엄 시세차익을 올릴 수 있다. 이 때문에 해외 파생상품 투자 때도 개미들이 사전교육과 모의투자 등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둬야 한다는 주장이 계속 나오고 있다. 한 전문가는 “개인 투자자들의 해외 파생상품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손실이 커지고 있는 만큼 사전교육 등 위험에 대한 관리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1억원 상당의 코스닥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개인투자자 A씨는 앞으로 한달동안 경기가 불투명해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측했다고 치자. 그러나 당장 주식을 매도하기엔 그 동안의 손실이 너무 큰데다 주가가 오를 가능성도 높은 상황이어서 앞으로 주가하락에 따른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코스닥 선물에 투자하기로 했다. 따라서 이번에는 초보 선물투자자들을 위해 선물의 기본적인 전략 가운데 하나인 매도헤지 거래를 살펴보고자 한다.


상품의 가격이 500원 하락했기에 콜옵션 매수자는 행사 가격인 1,000원에 상품을 매수하면 손해를 보게 됩니다. 국내선물 및 옵션매수 거래를 위해서는 증거금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증거금에는 고객이 선물중개회사에 납부하는 위탁증거금과 선물중개회사가 거래소에 납부하는 거래증거금이 있어요. 옵션을 매수하면 잔존기간 동안 기초자산이 자신에게 유리하게 움직일 가능성인 시간가치를 가진다.


거래 증권사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세부 사항은 거래 증권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초 자산의 소유없이 확정 가격변동폭에 따른 차액을 현금 결제하는 장외파생상품 거래입니다. 본인의 투자성향이 초고위험보다 낮은 경우에는 투자성향이 적합하지 않아 선물옵션 거래에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스프레드에는 이밖에 시장간 스프레드와 상품간 스프레드 등도 있다. 시장간 스프레드는 같은 상품이 서로 다른 두 시장에서 거래될 때 발생하는 시장간 상품의 가격차이를 일컫는다. 하지만 장 막판에 매도세가 몰려 지수를 끌어내릴 가능성은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일반투자자는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않는다.


3월물의 가격이 12월물보다 비싸기 때문에 차익거래를 노린 투자자들이 굳이 싼 12월물을 팔고 비싼 3월물을 사지 않았다. 오후 3시5분부터 15분까지 10분 동안 동시호가로 거래된 뒤 3시15분에 그날 종가가 결정되는 것이다. 지수선물과 옵션의 만기결제가 겹치는 3월과 6월, 9월, 12월의 두번째 목요일을 더블위칭데이(double witching day)라고 한다. 옵션매수 대금이 한정된 리스크라고 해서 자신의 투자판단이 잘못됐음에도 불구하고 만기까지 기다리는 투자자세는 바람직하지 않다.


그러나 간혹 현물만 보유한 채 만기를 넘겨버리는 경우가 있다. 만기는 다가왔는데 현ㆍ선물을 반대매매하더라도 이익이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거나 롤오버 조건이 형성돼 있지 않을 경우 일부 기관에서 현물에 대한 리스크를 무릅쓰고 래깅을 한다. 현물(주식)을 사고 동시에 선물을 매도해 둔 매수차익거래자는 만기때 현물을 내다팔고 선물을 반대매매(환매수)하는 것이다.

해외선물 hts 제작 hts임대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hts 임대 해외선물 hts 제작

Report this page